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투잡할때 필수사항

투잡은 투잡으로만

현재의 일이나 일에 지쳐 부업을 통해 본연의 꿈을 이루고 결국 퇴사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본업은 본업으로 부업은 부업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투잡이이 너무 재미있기 때문에 본 업으로 전환하겠다는 생각은 매우 위험한 발상입니다.

사람의 심리와 자존감은 경제적 상황에 따라 쉽게 위축될 수 있습니다. 부업이 본업을 상회하는 안정적인 수입을 보장할 수 있다면 그만둬도 괜찮지만 작은 잭팟의 조짐이 보이거나 일에 집중하고 싶다면 이직을 결정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을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부터 투잡을 할때 고민해야 할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투잡 작게 시작하라

누군가가 재미있는 취미생활을 투잡으로 맡을 수 있다면 좋을 것입니다. 취미 대부분은 작게 시작하여 이 분야와 저 분야에 도전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그 분야에서 오래 일함으로써 수입을 늘릴수 있게 됩니다. 과감하게 투자하고 크게 시작해야만 이룰 수 있는 부업이라면 이익보다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욕심을 버리고 작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 시간 관리

투잡을 할때 고려해야 할 필수 요인을 하나씩 살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시간입니다. 본업이 따로 있으므로 부업에 필요한 시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주말 근무 여부와 휴식 보장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시간을 철저히 따져 보아야 하는 이유는 본업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함입니다. 투잡을 선택하고 쉬는 시간이 보장되지 않아 지치면 자연스럽게 본업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돈도 시간도 잃어버리는 문제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돈

본업을 마무리하고 퇴근시간 이후에 새로운 수입을 창출하고 싶지만, 투잡의 기회비용을 생각했을때 그 소득이 너무 낮다면 아마 오래 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투잡을 오랫동안 하기 위해서는  보수의 적정성을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겸업금지는?

근로계약서에 동시근로를 금지할 의무가 있더라도 2차 근로를 했다는 이유로 처벌하기는 어렵습니다. 경쟁사 고용 금지 위반은 예를 들어 회사의 이익을 침해하거나 경쟁사에 이익을 귀속시키는 경우이기 때문입니다. 즉, 회사에서 돈을 받거나 회사의 영업비밀을 누설하면서 다른 일을 하지 않는 한 회사에서 정한 업무 시간에 가벼운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