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스트레스 원인 1위는 바로 인간관계
직장인에게 스트레스는 떼어내려해도 낼수 없는 것이랍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아무래도 가장 큰 스트레스는 회사에 있는 것 자체 일것입니다. 억지로 일어나서 출근 버스에서 시달리도 회사에 도착해서 또 마주치기 싫은 사람들과 마주쳐서 하기 싫을 일을 해야 한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스트레스 일것입니다.
직장내 인간관계는 다르다 
우리가 직장에 들어가는 순간 우리가 생각하는 인간관계는 사라지고 말아버리죠. 사회인이라는 이름표를 붙이고 활동하기 시작하게 된다면 아무리 성격 차이가 있더라도 참고 그리고 견디어내며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당연히 속이 부글부글 끓고 스트레스 받아가면서 참아가면서 관계를 유지해야 합니다. 얼마나 스트레스 받을까요.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친해지고 마음이 통하는 동료로 남아 있기를 원합니다. 맞지 않는 부분을 억지로 맞추어 가는데 너무 많은 본인의 에너지를 쏟아내는 것은 불필요 할수 밖에 없습니다. 그사람과 나는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고 그저 서로 감정 소모가 안생길 정도로 관계를 유지하는게 현명합니다.
인간관계가 엄청난 스트레스로 돌아 온다면
아무래도 견디기 힘들 정도로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 온다면 그것이 본인의 정신건강에 해롭다면 가장 좋은 해결책은 나와 맞지 않는 사람과 어울리려는 노력을 그만두는 것입니다. 더이상의 노력을 그만두는것 그것만으로도 스트레스를 감소 시킬수 있습니다.
우리는 결코 우리 직장 동료를 선택하지 않았답니다.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 회사를 선택했을 뿐이죠. 그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할 필요는 없답니다.